[연말정산준비] 제로페이 현금영수증 내역 확인하기

제로페이는 소비자와 가맹점의 결제수수료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민관이합작해 만든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이다. 소비자가 매장에서 QR코드를 인식하여 결제하면 소비자의 계좌에서 다이렉트로 가맹점의 계좌로 이체되는방식으로 소비자와 판매자간 직접 결제가 되는 방식이다. 

 

제로페이 홈페이지

 

제로페이는 가맹점용과 소비자용 2개로 나뉘며, 소비자용 제로페이는 은행사나 결제사를 통해 카메라를 이용해 QR코드를 인식하면된다.

필자는 가장많이 이용하는 결제사는 네이버로 네이버메인의 초록색 원형마크를 누르면 인식모드가 있는데 , 해당 모드를 이용해 결제를 하는편이다. 은행사의 접속경로가 까다로운탓에 은행사어플을 사용하진 않았지만 최근엔 접속루트가 편해져서 은행사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처음 제로페이가 시행되었을때에는 소비자나 가맹점에서도 평소 사용하지 않던 방식이라 불폄함을 느껴 이용자가 적었지만 현재는 결제뿐만 아니라 QR코드 인식을 활용하는 방법이 다양해진탓인지 사용자도 증가했다. 제로페이는 전국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한데 제로페이 스티커가 붙어있는 소상공인 가맹점뿐만 아니라 편의점, 대형마트, 프랜차이즈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제로페이 홈페이지
제로페이 홈페이지

그외 문화, 관광시설 할인혜택도 추가되어 보다 좋은 혜택이지 않을까한다. 계좌에서 현금이 이체되기때문에 제로페이 현금영수증도 발급이된다.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30%적용되며, 현금영수증 내역은 연말정산시 자동으로 국세청 홈텍스로 전송된다. 

제로페이 홈페이지

소비자의 장점이외에도 제로페이는 가맹점에게도 혜택은 다양한다. 가입비무료, 가맹점 결제 수수료0%이다. 이부분이 소상공인들에게 가장 큰 위로가 되지 않을까한다. 상시근로자 5인 미만, 전년도 매출액 8억원이하의 경우 0%수수료이며 8억원 초과시 0.3%~ 1.2%수수료가  발생한다. 또한 어플로도 가맹점 실시간 매출관리를 할 수 있으며 제로페이에 가입한 소상공인의 경우 금리우대 혜택도 주어진다. 

현금영수증도 30%혜택을 볼수 있지만, 계좌이체하고 가맹점에 요처을 해야하는지 문의가 많다. 정답은 그럴필가없다. 제로페이를 이용해 본인 계좌에서 이체되기때문에 자동으로 전송되니 별도로 요청할 필요가 없다는것. 조금 아쉬운점은 제로페이 현금영수증이 자동으로 전송되기때문에 연말정산 전에는 별도로 조회할수 없어 연말정산을 미리 준비하는분들에게는 조금 불편할수도있다. 해당연도 사용한 금액은 내년 1월에 현금영수증 내역이 전송되기때문에 조금 시간이 필요하다. 

제로페이 홈페이지

추가적으로 제로페이는 모바일상품권도 취급한다. 모바일상품권을 구매하고 사용할경우 연말정산시에는 현금영수증발급 대상이 아니기때문에 본인이 연말정산 제3자 정보제공동의를 동의해야 내역이 전송되는점 참고하자.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